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칼럼

온라인 마케팅 기초용어

기초가 탄탄해야 오래갑니다. 기초용어를 영어 생략하고 쉽게 알려드릴게요!

 

 

SEM : 검색엔진마케터의 약자. 검색엔진(포털사이트)에 관련된 광고마케팅을 하는 마케터들에 직업명칭

 

CPC : 클릭당과금 광고. 가장 오래되면서도 대중적인 광고형태 대표적으로 네이버의 클릭초이스(파워링크)가 있으며 다음과 구글에도 동일한 방식의 광고가 있다. 검색시 노출되는 것으로서 능동적인 이용자로 오프라인 광고보단 훨씬 효과적이고 현대적인 시스템이라 할 수 있으나 클릭 할 때마다 돈이나간다는 단점이 있다.

 

CPM : 월정액 광고. 원래 뜻은 1,000회 노출당 과금방식인데 현대에 와서는 월정액광고을 의미하는 말로 주로 쓰이고 있다. 찾기 힘든 광고형태이며, N사 기준으로는 로컬링크가 이에 해당된다. 로컬링크는 2개월마다 1번씩 입찰을 통해 지도 위 3자리를 선점하여 노출되는 광고로 클릭횟수와 상관없이 과금되어 안정적이단 장점이 있으나 반대로 클릭횟수가 적어도 정액요금을 내는 단점도 동시에 존재한다.

 

 

CTR : 클릭률. 말 그대로 클릭할 확률이다. 노출량(검색량) 100회인데 1건이 클릭 되였을 경우 클릭률은 1%이며, 10%를 넘기기가 매우 어렵다.

 

CVR : 전환률. "구매하는 확률"을 의미한다. 전환은 구매라는 의미이며, 쇼핑몰 같은 경우 홈페이지 상에 구매버튼이 이에 해당되고 병원 같은 경우에는 상담문의 글을 올리는 걸 "전환"이라고 한다. 전환수를 클릭수 대비하여, 퍼센트로 계산하는 걸 전환률이라 하며 온라인마케팅 및 광고의 성공여부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지표라 할 수 있다.

 

 Landing Page(랜딩페이지) :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 검색광고에서 특히 중요하다.

 

 

* 바이럴마케팅 : 바이러스처럼 퍼지고 입을 통해 전달된다하여 생긴 신조어로서 과거의 오프라인 입소문과 유사하게 온라인 입소문으로 이해하면 쉽다. 바이럴마케팅은 포괄적인 용어이나 대표적인 영역으로는 블로그, 지식인, 카페, 웹문서, 모바일 등이 있다.

 

PC 같은 경우 영역별로 보통 5개씩 뜨기 때문에 5순위 안에 들어가는게 중요하지만 모바일 같은 경우 영역별로 구분없이 하나로 통합되여 10개가 뜨기 때문에 10순위 안에 떠야 큰 효과를 볼 수 있다.